인사말

INTRODUCTION TO INJE UNIV

Welcome to Dept. of statistics in INJE Univ!
인제대학교 통계학과 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합니다.

통계학과 학과장  조 대 현


저희 학과는 1987년 전산통계학과에서 1990년에 ‘통계학과’로 신설된 이래 ‘응용통계학과’와 ‘데이터정보학과’를 거쳐 현대 사회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하여 2015학년도부터 ‘통계학과’로 변경되어 학부와 대학원으로 교육과정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저희 학과에는 3명의 전임교수가 재직 중이며, 세계화와 정보화에 부응하는 전공교육으로 데이터사이언티스트(data scientist)를 육성하고자 힘쓰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외국어교육 및 인성(人性)교육에도 관심을 가지고 교수와 학생간의 인간관계에 기반을 둔 교육을 실시하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학과의 교육과정은 통계적 지식과 경영 및 전산에 대한 지식을 결합하여 현대사회 시스템에 효과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교육을 지원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통계이론 뿐 아니라 그 활용에 역점을 둔 교육과정입니다. 주요 교과과정 분야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데이터를 다루고 분석하기 위한 컴퓨터 언어 및 활용의 컴퓨터 분야
  2. 많은 데이터를 수집하고 정리하는 데이터베이스 분야
  3. 고급정보를 창출하는 데이터마이닝 분야
  4. 데이터를 분석하는 데이터분석 분야
  5. 영상을 포함한 다양한 형태의 자료를 다루는 빅데이터 분야

통계학과 졸업생은 정부 행정기관(통계청), 기업체(컴퓨터를 활용한 경영정보 분석, 6시그마 품질 경영 분야 등), 기업체 연구소, 교육기관, 여론조사기관, 의학 연구소, 미국 대학, 국내⋅외 대학원, 은행, 보험회사, 증권회사를 비롯한 각종 금융기관, 개인 및 기업 신용평가기관 등으로 진출하여 업무하고 있습니다.

정보가 국력을 좌우하는 선진국으로 도약하고 있는 우리나라에서 통계학은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이며, 이러한 역할을 담당할 수 있도록 준비된 훌륭한 인재들을 키우기 위해 통계학과 학생들이 더 좋은 교육환경에서 수업을 듣고, 교육 받으며, 원하는 곳에 취업을 할 수 있도록 구성원 모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지원과 관심을 부탁드립니다.